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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보증서 vs. 디지털 보증서

버클 2023. 8. 11. 16:24

종이 보증서와 디지털 보증서의 공통점, 차이점

(c)vircle

종이보증서와 디지털 보증서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보증'한다는 측면에선 같은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그 활용 방식이나 타겟이나 양식, 산업군, 제품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종이 보증서와 디지털 보증서의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한계에 부딪힌 종이 보증서, 더 이상 변화하기 힘들까?

보증서를 만들어 본 분이라면 제품에 따라 그 안에 들어가야 할 내용이 길어져 페이지가 생기고, 생기고, 또 생기는 경험을 해본적이 있을겁니다. 종이의 크기가 작다면? 만들어야 할 종이의 장 수가 훨씬 많아지거나, 길어지겠죠. 사용 설명서, 설치 가이드, 조립 가이드, 유의사항, 교환 환불 안내, 품질 안내, 설명서 등 비슷비슷하게 생긴 각기 다른 종이가 많이 생깁니다. 하지만 이것은 만들어야 하는 소비자의 알 권리이자, 고지하지 않으면 브랜드가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보증서는 소비자와 브랜드 뿐만 아니라, 소비자보호원이나 분쟁조정위원회, 더 작게는 수선사, 제품 수리기사, 중고거래를 하는 소비자까지 많은 이해관계가 얽혀있습니다. 그로인해 더 많은 내용이 필요하거나 혹은 CS를 통해 응대하는 일들이 자주 발생합니다.

종이 보증서는 잃어버리면 제품의 수선이나 수리, 중고거래에서 활용하기 힘들고, 온라인으로 많은 사후관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제 종이가 활용되긴 힘든 현실입니다.

보증서는 제품을 보증해 브랜드의 신뢰를 높이고, 고객이 원할때 편리하게 사후관리를 받고, 제품의 이력을 관리하는게 중요합니다.

 

꾸준히 성장중인 디지털 보증서

아마 종이 보증서 제작을 불편하게 생각하는 브랜드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어떻게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은 잘 모르실 것 같아요. 혹은 불편함도 알고, 디지털로 보증서를 발급하는 브랜드나 기업이 있다는 것도 알아서 한 번 사용해 보고싶은 분이 계실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도입에 할 엄두를 내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실적으로 디지털 보증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개발이 필요하고, 인력이 필요하지만 기업은 그럴 여력이 없기 때문이죠. 또한 기술이 들어가는 만큼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것도 사실입니다. 기업 생존의 문제에서 당장 수익을 내거나,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계기는 아니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객경험이나, 브랜딩, 데이터 수집, ESG 측면에서 디지털 보증서를 활용하는 사례들이 나오고 있는걸 보면 그 중요성은 점점 커질것으로 예상됩니다.

 

종이 보증서와 디지털 보증서의 공통점

종이 보증서와 디지털 보증서가 성장하고 활용되는 방식은 달라 보일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1. 제품을 보증하는 것

제품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교환 환불, 수리방법이나 고객의 권리를 지킬 수 있도록 보장

2. 제품 품질 평가와 개선

제품과 서비스의 기준을 고지하고, 그 이하인 경우 품질을 개선

3. 고객의 신뢰를 얻는 것

보증서는 결국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고 관리하며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만족도 올리고 관계를 관리하는 것

 

이런 공통점은 보증서가 제품을 보장하며 고객과의 신뢰를 쌓아가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종이 보증서와 디지털 보증서의 차이점 : 물리적 한계를 넘다

종이 보증서와 디지털 보증서는 결국 고객과 신뢰를 쌓고 제품에 대한 보증을 한다는 점에서 같습니다.

하지만 종이 보증서와 디지털 보증서를 같다고 볼 수 없는 결정적인 이유는 물리적인 한 때문입니다.

 

종이 보증서가 갖는 물리적 한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종이의 한계

종이라는 물리적인 매개체가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한계

2. 다양한 데이터 저장

종이 보증서는 데이터가 저장될 수 없음. 디지털 보증서는 상품, 고객, 판매처 등 다양한 데이터를 저장. 추후 마케팅에 활용 가능

3. 제작 과정

보통 종이 보증서는 디자인부터 발주, 제작까지 단계가 많고 시간이 오래 걸림

4. 리소스 투입

종이 보증서는 제작 이후에도 동봉을 하거나 전화 응대를 해야하는 등 업무 리소스가 더 많이 투입됨

5. 개발

종이 보증서 제작보다 디지털 보증서 개발에 시간이 오래걸림. 하지만 한번 개발하고 나면 더 빠르게 활용 가능

 

디지털 보증서의 장점은 명확하지만, 그만큼 개발에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는데요. 하지만 디지털 보증서 솔루션을 사용한다면, 종이 보증서가 할 수 없는 데이터 수집부터, 방대한 양의 자료 전달, 고객관계 관리 등에 빠르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꼭 발급해야 하는 디지털 보증서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브랜드, 기업에 맞는 전략을 선택해 고객경험 관리부터 데이터 수집, 성장을 이뤄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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