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클/인사이트

불편하게 종이 보증서 만드는 브랜드의 90%는 모르는 것

버클 2023. 8. 11. 16:19

종이 보증서 제작하지 않고 보증서 발급하는 ‘디지털 보증서' 알려 드립니다.

 

모든 브랜드에서 보증서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발주, 제작, 동봉까지 모든 과정에 인력을 투입하고 있죠. 제품군에 따라 중량이나 색상, 보증 정보 등이 달라 수기로 작성하는 곳 역시 있습니다.

이런 종이 보증서의 발급 과정을 편리하게 바꿀 수 있는 방법, 궁금하지 않으세요?

종이 보증서의 불편함

종이 보증서 발급 과정에서 찾아본 불편함

종이 보증서 발급 과정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종이보증서 하나를 발급하기 위해선 디자인, 발주, 제작, 동봉 최소 2단계에서 4단계까지의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보증서를 만들기 위해선 디자이너도 필요하고, 발주를 넣을 인쇄업체도 필요하고, 동봉을 하기위한 리소스도 들어갑니다. 적게는 3일에서 5일의 시간까지 소요됩니다. 만약 제품군에 따라 바꿔가며 작성해야 하는 제품 정보가 있다면, 사람이 일일이 수기로 작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보증서 발급은 처음부터 끝까지 사람이 신경써야 하는 일입니다.

종이 보증서 발급의 리스크

종이 보증서 발급 불편하기도 한데, 리스크까지 있다니 깜짝 놀라셨죠?

사람이 처음부터 끝까지 해야하는 일에는 휴먼에러가 발생할 확률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미 디자인한 제작물, 발주를 넣고 난 이후에 오타를 발견한다면? 이건 리소스도 돈도 두배로 드는 일일겁니다.

이미 고객에게 보낸 택배에 다른 상품의 보증서가 들어간다면? 고객과의 신뢰가 깨지겠죠.

당장 사용해야 할 종이보증서가 모자란데, 발주까지 3일이 걸린다. 제품을 안보낼수도 없고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불편함과 리스크를 갖고 보증서를 계속 발급해야 할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증서를 발급 해야 하는 이유

보증서를 발급해야 하는 이유

1. 소비자보호법

모든 브랜드가 보증서를 발급해야합니다. 왜냐하면, 소비자보호법에 ‘품질보증기간, 부품보유기간, 수리교환환급, 보상방법 등 기타 사항을 표시한 증서(이하 “품질 보증서”라한다.)를 교부하거나, 그 내용을 물품에 표시하여야 한다.’ 라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2. 판매자와 구매자의 계약

보증서는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계약서 역할도 하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증서에는 정확한 내용이 기재되어야 하는데요. 소비자보호원에서 공유하는 다양한 분쟁사례로 볼 수 있듯 보증서에 내용이 잘못 기재되어 있는 상태로 분쟁이 생길 경우 판매자에게 불이익이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3.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를 보호한다

위에서 판매자에게 불이익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고 했지만, 그것은 잘못된 정보가 기입되거나 정말 소비자의 권리를 침해했을 경우에 발생하는 일입니다.

반대로 판매자가 부당한 일을 당했을 경우 보증서가 소비자로부터 판매자를 보호하는 수단이 될 수도 있겠죠?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보증서 발급은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보증서, 더 편리하게 만들 수 없을까?

그렇다면, 좋던 싫던 발급해야 하는 보증서 더 편리하게 만드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그것은 디지털 보증서인데요. 단순히 생각하면 종이 보증서를 디지털로 전환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 안에는 다양한 이점이 숨겨져 있습니다.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종이 보증서의 불편함 해결

버클은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종이보증서의 불편함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종이 보증서를 디지털화 하면 어떤 점이 편리해질까요?

디지털 보증서가 해결하는 종이 보증서의 불편함

1. 디자인

먼저 디자이너의 리소스가 들었던 디자인이 디지털로 전환되게 되면 사진 한 장 업로드로 완료되게 됩니다. 움직이는 이미지를 넣을수도 있으니, 기존 종이 보증서와 확실한 차별점을 줄 수 있겠죠?

2. 발주와 제작

디지털 보증서는 발주도 필요없고 디자인만 있으면 카카오톡으로 전송된다고 이야기했는데요. 제작 역시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보증 정보를 입력하는 순간 완성됩니다. 종이보증서를 만들때 보다 더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으니 고객과 브랜드의 신뢰를 더 높일 수도 있겠죠?

제품마다 다른 정보를 따로 설정할 수도 있으니, 휴먼에러가 발생할 확률도 적어지고요!

3. 동봉

카카오톡으로 발송되는 디지털 보증서, 별도로 동봉할 필요 없이 배송이 완료되면 발급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다양한 커머스 솔루션과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이에요. 솔루션과 연동을 하면 배송완료 시점에 자동으로 발급 끝! 동봉하는 리소스가 줄어듭니다.

 

여기까지 디지털 보증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간편하게 발급하고 확실한 편의성까지 챙겨보세요.

 


우리 브랜드의 디지털 보증서 궁금하신가요?

아래 버튼을 클릭하고 버클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 발급 체험부터 도입문의까지
버클팀이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