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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월렛(디지털 지갑)으로 리텐션 마케팅 시작

버클 2023. 8. 4. 16:33

디지털 보증서를 모아 보여주고 충성 고객 재방문율 높이기

이번 아티클에서는 버클로 발급한 디지털 보증서를 고객이 한 곳에서 모아볼 수 있는 ‘디지털 지갑' 생성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디지털 보증서와, 디지털 지갑을 통해 고객을 재방문 하게 만드는 만드는 팁까지 모두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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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방문율을 높이고 싶은 브랜드 대표님
  • NFT 기술을 도입하고 싶은 브랜드 대표님
  • 리텐션 마케팅을 시도하고 싶은 마케터
  • 재방문을 유도하는 NFT 기술을 알고싶은 모든 분들

브랜드 월렛이란?

 

브랜드 월렛 예시 이미지(이미지=버클)

브랜드 월렛은 고객이 클립을 통해 보던 디지털 보증서 및 NFT 멤버십을 브랜드의 카카오 플러스친구에서 한 번에 모아 볼 수 있게 하는 디지털 지갑입니다.

고객은 낱장의 디지털 보증서가 아니라, 이 브랜드에서 내가 어떤 제품을, 얼마나 구매했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되죠. 디지털 보증서를 한 번에 모아 보여주면 고객은 ‘내가 이 브랜드에 진심이었구나’라고 생각하게 될거에요.

그리고 디지털 보증서에 있는 ‘커스텀 버튼'으로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할 수도 있고요.

그렇다면 브랜드 월렛의 장점부터 어떻게 설정 방법까지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리텐션 마케팅부터 D2C 비즈니스 전환까지 시작

브랜드 월렛의 장점이라면 위에 말했던 것처럼 충성고객이 스스로 충성고객이라고 생각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고객이 브랜드에서 쇼핑을 할 때마다 발급되는 디지털 보증서를 한 번에 모아볼 수 있으니 디지털 보증서를 수집하는 재미도 있을거고, 디지털 보증서로 혜택을 준다면? 고객이 혜택을 받기위해 재방문하게 되는 것이죠.

플랫폼의 앱 푸시가 아니라 브랜드가 발송한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고객을 자사몰로 유입시킨다면? 플랫폼의 데이터가 아닌 우리 브랜드의 데이터가 쌓이게 될거고, D2C(Direct to Customer) 즉 소비자와 직거래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발판이 마련됩니다.

많은 브랜드가 D2C 비즈니스로 전환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5%의 고객이 재방문을 하면, 전체 매출이 최소 25%에서 최대 95%까지 증가한다고 하니, 브랜드가 플랫폼 외에 자사몰 재방문에 집착하고 개인화된 마케팅을 하려는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D2C의 중요성에 대해선 지난 아티클을 참고하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브랜드 월렛은 어떻게 만들고 사용할 수 있는지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브랜드 월렛 만들기

브랜드 월렛을 만들기 위해 우선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브랜드 월렛 만들기 전 체크리스트!

- 버클을 이용중이다.

- 카카오 플러스친구를 이용중이다. 혹은 URL을 삽입할 곳이 있다.

 

브랜드 월렛 주소 확인하기

버클을 이용중이라면 로그인 후 우측 상단 프로필 사진을 클릭 후 계정 설정에 들어가주세요.

계정 설정에 들어갔다면 페이지 하단에 [브랜드 월렛 정보]가 표시됩니다. 여기에 있는 URL을 복사하면, 고객에게 브랜드 월렛을 보여줄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이 링크를 메일에 사용할 수도 있고, 자사몰에 팝업을 띄워 이벤트처럼 보여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쓰는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통해 전송한다면 더 많은 사람이 브랜드 월렛을 확인할 수 있겠죠?

버클 브랜드 월렛 정보 확인 페이지

 

카카오톡 채널에 브랜드 월렛 추가하기

카카오톡 채널 브랜드 월렛 이미지 예시

카카오톡 채널에 브랜드 월렛을 추가하면 무엇이 좋아질까요?

- 카카오 플러스 친구 내 브랜드 월렛 메뉴를 통한 접근성 상승
- 고객을 플러스 친구로 유도해 고객 접점 늘리기
- 고객이 더 쉽게 접근하고 재방문 할 수 있게 마케팅하기

접근성을 상승시켜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한다!가 브랜드 월렛의 핵심인 것 같죠?

먼저 카카오 채널에 브랜드 월렛을 추가하기 위해선 카카오 채널을 운영하고 있어야 합니다.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 관리자센터 화면

카카오채널 관리자센터에 로그인하고, 왼쪽 [비즈니스 도구] - [채팅방 리스트 메뉴 or 채팅방 커스텀 메뉴]로 들어가면 메뉴 타입을 선택하고 지갑 아이콘을 고를 수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메뉴명을 설정하는 필드가 있고요.

그리고 그 하단에 [메뉴 연결] 여기서 URL을 선택하고 복사해뒀던 브랜드 월렛 URL을 삽입주세요.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 관리자센터 화면

마지막으로 [저장하기] - [채팅방에 적용하기]를 클릭하면? 우리 카카오톡 채널에 브랜드 월렛 메뉴 생성하기가 끝납니다!

📍저장하기 이후 꼭! 채팅방에 적용하기를 눌러야 적용되니, 잘 확인해주세요.

💡 카카오톡 채널 이외의 곳에 브랜드 월렛 노출하기

복사했던 URL을 이메일이나, SMS메시지, 팝업, 원하는 어느 곳이든 붙여넣어보세요!

이렇게 브랜드 월렛 메뉴가 생성되고 나면, 카카오톡 채널로 전송하는 메세지를 보러들어오는 고객이 브랜드 월렛 메뉴를 지속적으로 보고, 클릭할 수 있겠죠?

재방문율을 높일 수 있는 초개인화 마케팅의 비결 ‘커스텀 버튼 세팅' 방법은 지난 아티클 함께 첨부해 두겠습니다.

이렇게 리텐션 마케팅을 하고, D2C 비즈니스 전환의 발판을 마련하는 브랜드 월렛의 장점과 세팅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디지털 보증서와 브랜드 월렛을 통해 리텐션 마케팅을 시작하고, 고객의 데이터를 모아 D2C 비즈니스부터 고객경험 개선까지 한 번에 해결해보세요!

다음 아티클에선 D2C 비즈니스를 잘 하고 있는 브랜드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브랜드 월렛으로 재방문율 높이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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