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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매출 50억 전에 꼭 해야하는 것

버클 2023. 8. 24. 00:23

지금 시작하지 않으면 늦는 브랜드 생존 전략 '데이터'

2022년 이커머스 시장규모 210조원 전년 대비 10% 증가했습니다. 이커머스 시장이 성숙단계에 접어들고 엔데믹과 함께 오프라인 소비가 늘어나며 전년에 비해 떨어진 수치이지만 꾸준히 성장중입니다.

개인 창업이 가능하고, 임대료 부담이 적어 창업에 도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진입이 쉽다고 고려해야 할 것이 적은것은 아닙니다. 연 매출 50억이 넘어가기 전에 꼭 해야하는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상품 선정, 판매 능력 향상

구글 검색어 트렌드

아마 쇼핑몰을 시작하고, 생각했던것 만큼 매출이 나오지 않으면 어떤걸 팔아야 하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전에 고객이 원하는 것을 생각해보세요.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기 위해선 데이터 분석부터 시작하는게 좋은데요. 빅데이터 툴을 활용하는 방법을 초기부터 익혀두면 트렌드를 반영하는데 유용합니다. 빅데이터 분석 툴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구글 트렌드네이버 데이터랩썸트렌드Sometrend에 접속해보세요. 완벽하게 인사이트를 제공하진 않지만, 툴을 사용하고 처음 트렌드를 파악하는 분이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시장 전체를 분석하고 시장을 읽는 방식을 알아야 하는데요. 현재 산업이 어느 위치에 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는 국가 통계 포털이나, 통계청 서비스인 e-나라지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 감에 의존하기보단 데이터를 활용해 상품을 선정하고, 판매하는 능력을 키워야 성장하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상품을 판매할지 결정했다면 쇼핑몰 구축이 필요하겠죠. 쇼핑몰 구축은 카페24나 식스샵, 아임웹등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데요. 각 호스팅 서비스가 제공하는 가이드, 유튜브 등 툴을 익힐 수 있게 돕는 다양한 콘텐츠가 많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카페24로 쇼핑몰 구축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이 아티클을 참고해주세요.

고객 데이터 수집을 통한 제품 개선

채널톡 페이지

고객의 목소리(Voice of Customer, VOC)가 중요하다는 것은 브랜드를 운영하는 많은 분들이 아는 사실일테지만, 초기부터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개선해 나가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고객에 대한 감을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랜드가 더 커지면 더 많은 고객문의로 이야기를 잘 들을 수 없으니, 초기부터 고객의 목소리를 잘 들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고객의 목소리를 통해 제품의 문제를 해결한다면 제품이 많이 개선되고 제품력이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직접 고객의 목소리를 들을 수도 있지만, 쇼핑몰을 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알고 계실 채널톡을 활용하면 더 편리하게, 놓치지 않고 고객의 목소리를 들을수 있습니다.

판매처 확장과 고객 데이터 확보

버클 대시보드 예시

데이터 기반으로 우리가 타겟하는 고객을 데려왔고, 고객이 하는 목소리를 들으며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내고 있다면, 이 과정에서 생긴 고객을 절대 놓치지 말아야합니다.

자사몰로 비즈니스를 시작한 다음 단계는 결국 판매처(플랫폼)를 확장하며 성장하게 될텐데요. 이 과정에서 고객의 중요성을 간과하거나 놓치는 브랜드가 많습니다. 하지만 플랫폼을 확장한 이후, 궤도에 올랐을때 성장이나 매출을 이끌어내는 곳은 다시 자사몰이 될 거에요.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우리 브랜드와 함께해온 충성고객이 누구인지 꾸준히, 확실하게 고객 데이터를 모을 필요가 있습니다.

카페24의 마켓 플러스는 다양한 마켓에 입점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재고나 입점, 주문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사몰이 어느정도 안정화 되고, 판매처를 늘려야 할 시기가 온다면 참고해보세요.

판매처를 늘리는 것까지 했다면 고객 데이터를 모아야 하는데요. 버클을 활용하면 고객 데이터와 다양한 판매처의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놓치지 않고 데이터를 쌓고 싶은 기업이라면? 버클팀과 대화해봐요!

도입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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