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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발전이 소비자를 돕는 3가지 방법

버클 2023. 8. 24. 00:26

변화하는 소비자 정서를 반영한 기술 발전

이번 아티클은 지속 가능성 측면에서 패션 산업군의 소비자 인식 변화와, 기술이 그런 소비자를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알아보고, 다음 아티클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지속 가능성, 투명성 및 순환성같은 글로벌 이슈를 기술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브랜드가 살아남는다

Digital Consumer Behavior 2.0 리포트에서 기술적, 환경적, 문화적, 조직적 변화의 시기에 전 세계 패션 소비자들의 의견을 이야기하며 소비자들은 변화를 이끌 브랜드와 회사를 찾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기술과 연결된 제품이 소비자에게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합니다.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는 기술

변화를 이끌 브랜드와 회사를 찾고 싶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려면 어떤 것을 고려하고, 또 도울 수 있을까요?

기술이 고려해야 할 3가지

1. 소비자 대부분은 디지털, 새로운 기술에 열려있다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없이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

2. 새로운 기술을 통해 재판매 등의 경제적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다 : 중고거래나 사후관리 등에 활용

3. 지속 가능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 더 쉬운 기술을 통해 제품의 기원이나, 생애주기를 파악할 수 있게 함

고객의 인식 변화

고객은 이제 성숙해졌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쇼핑 환경을 개선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습니다. 특히 MZ 세대에게 해당됩니다. MZ 세대는 가치소비에 대해서도 열려 있고, 투명한 정보 공개 등을 원하기 때문에 이런 타겟을 도울수 있는 기술의 발전이 요구됩니다.

변화하는 기술이 만들어내는 고객 가치

3D 가상피팅 모습 [사진=ETRI]

NFT, VR, AR 등 새로운 기술은 소비자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합니다. 기술의 성장과 쇼핑 습관의 변화로 온라인 쇼핑을 강화하기 위한 가상 피팅룸같은 서비스가 유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꼭 매장에 가지 않아도 옷을 입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고, 스타일과 경제적 관점 모두에서 효율적으로 행동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옷장을 공유하며 비대면으로 중고거래를 해 이익을 창출하는 수단의 발판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기술의 발전은 고객의 편의를 높이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다 말할 수 있습니다.

더 크게 변화할 기술 역시 어떤 고객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지 고려한 형태로 나타나야 할 것입니다.

지속가능성 요구 충족

또, 기술의 발전은 지속 가능성 요구를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객 역시 지속 가능한 구매를 할 수 있도록 브랜드가 더 적극적으로 돕기를 원합니다.

이런 점을 디지털 제품 여권(Digital Product Passport)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것이죠. 디지털 전자 여권은 고객이 의류의 원산지뿐만 아니라 수선, 재활용 및 재판매 방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이것은 고객이 지속 가능한 패션 선택을 장려할 뿐만 아니라, 고객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결국 고객의 인식이 변화하고, 기술이 발전하며 고객이 원하는 것도 기업이 제공해야 하는 것도 변화해야 한다는게 핵심인것 같습니다.

다음 아티클에선, 실제 고객이 원하는 정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기술이 어떻게 그 역할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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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

https://discover.certilogo.com/blogs/insights/digital-consumer-behavior-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