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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만족시키는 고객 만족 전략 6가지

버클 2023. 11. 9. 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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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만족이 중요한 이유

고객 만족은 브랜드와 비즈니스 성장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조직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인데요. 고객의 재구매와 충성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입소문을 낼 수도 있습니다. 시장경쟁의 우위를 점하거나, 고객 유지 비용을 절감시키는데도 크게 도움을 주죠. 이는 모두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만들고 브랜드를 운영할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리텐션 상승

브랜드에 만족한 고객은 같은 제품이나, 브랜드를 계속해서 방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고객의 충성도가 높아지고 장기적인 매출을 안정화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지인 추천

고객 만족은 긍정적인 입소문을 만들고, 주변의 사람들이 구매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탈율이 적은 새로운 고객을 만드는 좋은 방법입니다.

고객 유지비용 절감

리텐션 상승과 지인 추천은 결국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마케팅을 하는 것보다 비용면에 있어 효율적입니다.

브랜드 성장

고객이 만족하면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가 만들어지고, 경쟁사와 차별점을 가질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지속적으로 고객이 방문하도록 돕는 중요한 요소이자, 브랜드가 성장하는데 기여합니다.

고객을 만족시키는 방법

고객을 만족시키는 방법 중 핵심적인 6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고객을 이해하라
  2.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향상
  3. 훌륭한 고객 서비스
  4. 피드백 수집과 분석
  5.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
  6. 내부 협업 강화

각 항목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고객을 이해하라

고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데이터 수집, 시장 조사, 설문 조사, 피드백 수집 등 근본적인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해야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향상

고객 만족을 높이기 위해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에 대해 깊이 고민해야 합니다. 품질 관리 및 품질 향상 프로세스를 수립하거나 고객의 피드백을 수용하고 반영하며 개선이 가능하겠죠?

훌륭한 고객 서비스

빠르고 친절한 CS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처하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갖춘다면 고객도 브랜드를 더 신뢰하고 이후에도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찾게 될겁니다.

고객 피드백 수집과 분석

모든 고객이 브랜드에게 만족할 순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 개인의 피드백을 적절히 받아들이고 그에 맞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피드백에 카테고리를 나눠 개선사항을 분류해보고, 하나씩 반영한다면 문제해결부터 고객 만족도 상승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

고객은 언제든 다른 브랜드로 넘어갈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비슷한 브랜드가 나타날 수도 있고, 고객의 요구사항이 변화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맞춰 빠르게 시장상황에 대응하는 개선과 혁신이 필요합니다.

내부 협업 강화

고객 만족을 위해서는 브랜드 내부의 이해관계자들이 유기적으로 협업해야 합니다. CS팀, 제품 생산팀, 물류,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부서에서 같은 지향점을 바라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고객들이 혼란을 겪지않고 일관된 경험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객 만족 전략 실행

고객 데이터 수집

고객을 이해하고,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결국 고객 데이터 수집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감이 중요할 때도 있지만, 결국 감도 데이터로 나타나기 때문이죠. 고객이 이탈하는 포인트, 고객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제품의 문제, 고객들이 만족하는 부분 등 고객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수집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고객 데이터 분석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한다면 정확히 고객의 요구사항을 들어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요구사항이 수용된 고객은 브랜드에 만족하고 다시 방문하거나, 지인을 추천하는 등 브랜드의 든든한 아군이 될 수 있습니다.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해선 다양한 채널에 흩어진 고객을 먼저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요. 그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함께 읽으면 좋은 아티클의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한 번 더 고객을 만족시키는 여섯가지 방법, 되새겨 보며 이번 아티클 마무리 하겠습니다.

고객을 만족시키는 여섯가지 방법

  1. 고객을 이해하라
  2.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향상
  3. 훌륭한 고객 서비스
  4. 피드백 수집과 분석
  5.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
  6. 내부 협업 강화

고객 데이터 수집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버클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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