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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데이터 수집 가이드 上 : 마케팅 성과를 높이는 고객 데이터의 힘

버클 2023. 11. 15. 18:55

ⓒvircle

고객 데이터는 마케팅의 핵심 연료입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어떻게 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해야 할지 몰라 고민에 빠져 있습니다. 고객의 선호도, 구매 패턴, 행동 양식까지, 이 모든 정보가 비즈니스 성장의 핵심요소인데 말이죠.

이 아티클에서는 고객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실제 기업들이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고객 데이터가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비즈니스와 마케팅이 성장하는데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까요?

고객 데이터의 중요성

고객 데이터는 비즈니스 성장의 기반이 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설계할 수 있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접근 방식은 추측이 아닌 실제 고객의 행동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돕습니다. 이는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하고, 결국 더 높은 전환율과 매출 증대로 이어집니다.

유저 저니 맵 데이터를 통한 개선사항 파악 예시(이미지=버클)
유저 저니 맵 데이터를 통한 개선사항 파악 예시(이미지=버클)

고객 데이터가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고객 데이터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칩니다. 제품 개발부터 고객 서비스, 재고 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데이터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구매 이력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기업은 고객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재고를 조정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장점

데이터 기반 마케팅은 기업에게 다음과 같은 장점을 제공합니다.

  1. 고객의 행동과 선호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어 타겟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2. 마케팅 캠페인 성과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3.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분배해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행동과 선호파악

고객의 웹사이트 방문기록, 구매 이력, 소셜 미디어 활동 등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기업은 개별 고객의 행동 패턴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이나 캠페인에 대한 선호도, 구매 의사결정 과정, 소비 행동 등을 파악하고 타겟팅된 마케팅 전략을 수집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실시간 성과 측정 및 최적화

데이터 기반 마케팅은 웹사이트 트래픽, 클릭률, 전환율, 상호작용 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면서 캠페인의 성과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성능이 좋지 않은 캠페인을 빠르게 감지하고 최적화를 수행함으로 마케팅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정하는 것은 시장 동향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이 되겠죠?

효율적인 리소스 분배

데이터를 분석해 효과적인 채널과 플랫폼을 식별하면 어떤 종류의 제품 혹은 서비스가 가장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게되는데요. 특정 채널이나 캠페인이 뚜렷한 성과를 보이지 않는 경우 데이터를 통해 이를 확인하고 리소스를 다른 영역으로 이동시키는 등의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고객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필수적입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행동 패턴, 구매 선호도, 피드백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 세분화와 타겟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객 데이터 대시보드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 예시(이미지=버클)
고객 데이터 대시보드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 예시(이미지=버클)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행동과 선호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정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제품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분석하여, 그 제품을 더욱 강조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객 세분화와 타겟팅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을 여러 세그먼트로 나누고, 각 세그먼트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메시지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더 높은 전환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고객 데이터 활용 사례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을 통해 서비스를 확장해나가고 있는데요. 고객의 결제 이력, 관심사, 소비성향 등을 분석하여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용자의 소비 패턴에 맞는 카드 상품을 추천해주는 ‘카드추천’ 서비스, 특정 가맹점의 할인 혜택 추천 등이 있죠.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보다 효율적이고 만족스러운 고객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소비자의 금융, 비금융 정보를 활용한 카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이미지=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소비자의 금융, 비금융 정보를 활용한 카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이미지=카카오페이)

오늘의집

오늘의집은 데이터를 통해 앱 내 개인화된 추천 기능을 고도화하고 있죠. 개인의 피드에 노출되는 사진 추천이나, 개인화 피드에서 모든 고객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집은 상품 구매 패턴이나 즐겨보는 콘텐츠의 스타일, 주제 등을 분석해 유저의 취향을 판단하고 있어요. 실제로 홈 화면을 개인화하고 추천과 발견의 공간으로 만든 이후 홈 영역에서 클릭 전환율은 2배 증가했고, 조회 전환도 약 60% 높아졌다고 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가 어떤 취향을 갖고 있는지를 분석해 고객경험을 개선하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집은 고객 데이터를 활용 비슷한 스타일을 추천하는 '비슷한 공간' 서비스와 비슷한 상품을 추천하는 '비슷한 상품' 서비스를 제공중이다.(이미지=오늘의집)
오늘의집은 고객 데이터를 활용 비슷한 스타일을 추천하는 '비슷한 공간' 서비스와 비슷한 상품을 추천하는 '비슷한 상품' 서비스를 제공중이다.(이미지=오늘의집)

 

당근

당근 역시 고객에게 관심 상품을 추천하여 매칭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이때 분석하는 데이터는 검색 이력이나 관심사, 거래 기록 등이 있어요. 이외에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품 판별이나 스팸 댓글 필터링, 악성 사용자 탐지 등 소비자의 소통이나 거래 만족도 향상을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당근은 최근 본 글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추천을 하고있다.(이미지=당근)
당근은 최근 본 글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추천을 하고있다.(이미지=당근)

 

고객 경험 개선을 위한 데이터 활용

고객경험을 개선하고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빼놓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아봤는데요. 데이터를 통해 고객에게 관련성 높고 매력적인 제안을 할 수 있으며 만족도까지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개인화된 마케팅이 정말 한 명, 한 명을 위한 마케팅이 될 수도 있지만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세분화하고, 각 그룹별로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해 참여도와 충성도를 높여보세요.

고객이 웹, 앱상에서 행동하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 이외에도 피드백을 들어보거나 리뷰를 분석하는 것 역시 고객 만족도 향상과 서비스 개선을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다음 아티클에선 효율성과 정확도를 높이는 고객 데이터 수집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성과를 향상시키는 고객 데이터, 지금부터 수집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온오프라인 고객 데이터 수집에 고민이 있으시다면 버클 홈페이지에 방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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