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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클로 고객 데이터 수집하는 방법

버클 2023. 10. 12. 15:58

옴니채널 고객 데이터 수집이 쉬워진다

고객 데이터 수집은 왜할까? 고객 데이터 수집의 중요성

바야흐로 데이터 전성시대라는 말이 어색하지 않아졌습니다. 빅데이터, AI 기술은 물론 기업과 고객간의 데이터, 통계 등 모든 영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데이터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역량이 중요해진 것이죠.

하지만 대부분 데이터는 각기 다른 시스템으로 수집되고 저장되기 때문에 전체에 적용하고 활용하는데 무리가 있습니다. 이 아티클에서는 기업과 고객간에 발생하는 고객 데이터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 Customer Data Platform)

고객 데이터 플랫폼이란?

고객 데이터 플랫폼은 시스템별로 수집되는 고객 데이터를 하나의 저장소에 모아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입니다.

고객 데이터 플랫폼의 한계

하지만 현재 고객 데이터 플랫폼은 온라인 고객 데이터에 국한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프라인 공간의 중요도가 높은 기업이나, 팝업 스토어, 행사장의 고객 데이터 수집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모든 채널에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옴니채널 데이터

옴니채널이란?

옴니채널은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웹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라고 이야기합니다. 각 채널의 특성을 결합해 어떤 채널에서든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 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멀티채널과 옴니채널의 차이 (출처=Omnisend)
멀티채널과 옴니채널의 차이 (출처=Omnisend)

 

옴니채널 데이터의 중요성

결국 고객 데이터 플랫폼이 온라인을 위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개선해나가는 방식이라면,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는 기업이라면 다양한 채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또한 체험이나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소비층을 고려했을 때도 중요한 접근 방식이라 할 수 있죠.

옴니채널 데이터 활용 전략

옴니채널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전략을 설정하고 온오프라인에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도구를 갖춰야합니다. 또 이런 데이터를 수집한 이후 인사이트로 전환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채널 별 고객의 여정을 확인해 고객경험을 개선하고 더 나은 캠페인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버클을 활용한 옴니채널 데이터 수집 전략

옴니채널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수집을 위한 도구를 갖춰야 하는데요. 버클의 온라인, 오프라인 경계없는 보증서, 멤버십, 입장관리 솔루션을 통해 옴니채널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버클의 전체적인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이 링크를 클릭해 서비스 소개서를 확인해보세요.

버클 디지털 보증서

버클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온오프라인의 구매 고객이 누구인지 찾을 수 있습니다. 판매 채널 별, 판매 상품별, 어떤 제품을 언제 샀는지 확인할 수 있는 판매 데이터와 고객 데이터를 쌓을 수 있습니다.

버클 멤버십

버클 멤버십을 활용하면 구매 고객이 얼마나 자주 구매하는지, 어떤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했었는지, 어떤 이벤트에 참여했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 구매 빈도나, 금액별 멤버십 등급을 설정하거나 특별혜택을 줄 멤버를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죠.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이벤트 참여에 대한 데이터를 쌓을 수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 데이터와 온라인 데이터를 연결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또한 고객에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제약없는 혜택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고객경험을 일치시킬 수 있게됩니다.

버클 멤버십을 활용해 고객 데이터를 100% 모은 사례가 궁금하다면 이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버클 멤버십, 한섬 시스템파리 팝업 이미지
한섬 시스템파리 팝업 멤버십(이미지=버클 제공)

 

버클 입장관리 솔루션

입장관리 솔루션을 활용하면 오프라인에 어떤 고객이 방문했는지 알 수 있는 데이터를 쌓을 수 있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와 오프라인 데이터를 머지해,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브랜드의 이름으로 나가는 알림톡을 통해 고객과 접점을 확보하며 고객 행동을 더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게되는 것이죠.

버클 입장관리 솔루션이 궁금하다면, 이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버클 입장관리 솔루션 화면
(이미지=네이버 블로그 임보스의 일상이야기)

 

옴니채널: 고객경험을 극대화 하는 가장 좋은 방법

옴니채널 마케팅은 고객경험을 극대화 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온라인과 오프라인, 브랜드와 고객, 제품과 혜택등 모든 것이 같은 경험을 만들며 연결되어야 활용할 수 있다는 어려움이 있죠. 버클 솔루션은 온라인, 오프라인을 모두 아우르는 솔루션을 통해 고객이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어려움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버클을 활용해 고객경험을 극대화하고,
기업의 편의성까지 높이는 경험을 시작해보세요!

 

 


 

Ref

https://www.zendesk.kr/blog/8-ways-to-effectively-manage-your-customer-data/

https://skdt.co.kr/bbs/board.php?bo_table=dtblog&wr_id=29279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7313

https://blog.dighty.com/business/?q=YToy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zOjQ6InBhZ2UiO2k6MTt9&bmode=view&idx=12504691&t=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