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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틸리티 NFT를 발급해야 하는 3가지 이유

버클 2023. 9. 6. 18:20

기업들이 유틸리티 NFT에 주목하고 있다

ⓒvir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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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이런 분께 추천해요
1. 유틸리티 NFT에 대한 관심이 있으신 분
2. 유틸리티 NFT가 도입하고 싶으신 분

대홍기획, SK플래닛, KT, LG유플러스 나열한 대기업들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NFT 시장의 약세 속에서도 다양한 혜택에 초점을 맞춘 유틸리티 NFT에 관련된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왜 기업들이 유틸리티 NFT에 주목하고 있을까요?

유틸리티 NFT란?

유틸리티 NFT란 입장권, 이용권, 게임 내 아이템 수강권, 멤버십, 실물 제품 교환, 프로모션 제공, 상품 할인 등 NFT 소유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부여하거나 특정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권한을 부여하는 NFT입니다. 소유자가 직접 사용할 수 있는 NFT라고 할 수 있죠. 자세한 사례는 함께 읽으면 좋은 아티클에 첨부 해두겠습니다.

 

유틸리티 NFT를 발급해야 하는 이유

2022년 2분기 대비 3분기 NFT 종류별 발행량 증가율 (출처=논펀저블닷컴)
2022년 2분기 대비 3분기 NFT 종류별 발행량 증가율 (출처=논펀저블닷컴)

기존 NFT는 ‘소유와 거래’에 목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NFT가 시장에 풀리면서 가치를 잃고 거래조차 이루어지지 않는 NFT가 나타났습니다. 이런 현상을 겪으며 많은 사람들은 NFT를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높은 활용도를 가진 유틸리티 NFT가 언급되면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어떤 이유로 유틸리티 NFT를 발급할까요?

고객 참여율 상승

기업은 유틸리티 NFT를 이용해 고객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리워드를 제공하거나, 실물 상품으로 교환하는 것도 시도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외 사례로 스테픈(Stepn)을 예로들어 보겠습니다. 스테픈은 달리면 혜택을 주는, 게임적인 요소를 첨가해 고객이 직접 운동할 수 있는 재미와 동기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 참여율을 상승시키는 효과를 만들어 줍니다.

고객의 참여율이 상승한다는 것은 추후 고객의 지속적인 구매와 자사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stepn 홈페이지
stepn 홈페이지

멤버 한정 혜택 제공

NFT는 개인의 고유한 지갑에 저장되는 것으로 소유권이 인정되는데요. 멤버 한정 커뮤니티에 입장할 수 있는 자격을 NFT로 발급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프라이빗 커뮤니티에서 한정 혜택을 받거나, 정보를 얻는 등 본인 인증이 되어야만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기업에 대한 충성도와 재구매율 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 및 권한 관리

유틸리티 NFT를 사용하면 라이선스 및 권한 관리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멤버십을 예로들면 기존 멤버십은 포인트나 혜택이 발급 이후 어떻게 사용되거나 재거래되는지 알기 어려웠지만, NFT 기술을 활용하면 거래 흐름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고 발행량을 확인하며 희소성 관리에도 용이합니다. 이것은 정확하게 데이터를 파악해 비즈니스에 활용가능하게 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블록 체인 기술을 활용해 데이터의 무결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거나, 데이터 보안 및 추적을 활용해 문서의 원본을 추적하고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기업이 유틸리티 NFT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보증서, 유틸리티 NFT로 활용하기

그렇다면 디지털 보증서를 어떻게 발급하고 유틸리티 NFT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버클이 서비스하고 있는 디지털 보증서와 멤버십 서비스를 활용하면 고객 참여율 상승부터 멤버 한정 혜택 제공 관리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고객을 연결하는 디지털 보증서

먼저 버클의 디지털 보증서는 제품 판매완료 시점부터 고객과 기업을 연결합니다. 판매 이후 끊겨있는 고객과의 고리를 다시 만들게 되는거죠.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이 어떤 물건을 샀는지 어떤 플랫폼을 통해 들어온 것인지 파악할수 있게됩니다.

 

고객이 사용하는 디지털 보증서

버클의 디지털 보증서는 단순히 ‘보증’의 역할을 넘어, 고객이 AS, 수리, 수선 등 애프터 케어서비스 등에 직접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중고거래 시에도 활용이 가능하고, 그 이력을 체인상에 남겨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거래할 수 있습니다.

 

고객을 기억하는 디지털 보증서

디지털 보증서는 체인 상에 저장되고, 오픈마켓, 플랫폼, 오프라인 다양한 등 채널에 흩어진 고객의 데이터를 하나로 취합합니다. 이 과정에서 놓치고 있던 브랜드의 진짜 고객을 찾을 수 있는데요. 이런 고객에게 버클 멤버십을 통해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해 보세요. 기업이 고객을 기억하는 것 처럼, 고객도 브랜드를 기억하고 돌아옵니다.

 

💡 유틸리티 NFT 도입의 장점 요약

1. 고객 참여율 상승

2. 멤버 한정 혜택 제공

3. 라이선스 및 권한 관리

4. 데이터의 무결성과 투명성 강화

5. 문서의 원본 추적 및 보안 강화

 

빠르게 유틸리티 NFT를 도입하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버클팀에 문의해주세요.

디지털 보증서부터 멤버십까지. 차별화된 고객 경험으로 진짜 고객을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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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NFT 보증서를 를 사용하는 이유(feat. ESG)

 

참고

- https://story.pxd.co.kr/1678

- https://magazine.hankyung.com/business/article/202109089818b

- https://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