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클/버클 사용팁

카카오 알림톡 연동을 통해 유저 경험 고도화 시작하기

버클 2023. 1. 25. 15:11

카카오 알림톡 연동으로 유저 경험 고도화 시작하기
ⓒTeam Vircle

오늘은 국내 모바일 메신저 점유율 98%! “국민 메신저" 카카오 알림톡을 연동하고
유저 경험을 고도화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버클을 이미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얼마전 까지 “버클"이라는 이름의 알림톡으로
디지털 개런티에 관련된 메세지가 전송되었기 때문에, 고객 문의가 들어온 경우가 생겼을지도 모릅니다.

저희 버클팀에서도 생소한 곳에서 메세지가 왔기 때문에 교환환불이나, 디지털 개런티가 뭐냐는 CS가 오기도 했었어요.😭
그런데, 2023년 1월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중인 카카오 플러스 친구 계정으로 모든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에서 연동하는 방법과 유저 경험을 고도화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디지털 개런티?

블로그에서 지속적으로 ‘디지털 개런티’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아직 국내에선 범용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간략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제품을 판매했을 때 함께 동봉하는 A/S에 관련된 정보, 제품에 달려있는 Tag, 품질 보증서, 인증서 등
‘종이’로 인쇄해야 했던 정보가 있으실거에요.
이것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해서 디지털로 관리할 수 있게 하는것이 “디지털 개런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개런티, 이미지 제공 : 버클

사실 많은 산업분야, 브랜드에서 필수적으로 고지하고 있는 것들인데
매번 종이로 인쇄하면 곧장 버려지고, 필요할 때 찾기도 불편한 현실입니다.😭
이런 불편함을 버클과 국민 메신저 카카오 알림톡 연동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 💪
아래에서 연동 방법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카카오 알림톡 - 버클 연동하기

먼저 카카오 알림톡과 버클을 연동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두 가지✌️ 있습니다!

1. 카카오 비지니스 채널 인증이 완료된 카카오 플러스 친구 계정

2. 버클 계정

혹시 버클 회원이 아니신가요? 텍스트를 클릭하면 회원가입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두 가지가 다 준비되었다면, 서비스 연동 관리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버클 로그인 후 사이드 바 서비스 연동 관리 클릭

2. 카카오 알림톡 상세 페이지 이동 후 연동하기 버튼 클릭

버클 내 카카오 알림톡 연동 상세페이지
버클 내, 카카오 알림톡 연동 상세 페이지

3. 카카오 알림톡 연동 팝업

이 단계에서 카카오 플러스 친구 아이디와 관리자 휴대폰번호가 필요한데요!
가입 정보는
카카오 플러스친구 아이디는 [카카오 비즈니스 관리자 화면 > 상세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검색용 아이디를 복사해서 “카카오 플러스 친구 아이디"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카카오 비즈니스 관리자 화면, 검색용 아이디 확인
카카오 알림톡 연동 화면, 인증번호

인증하기를 클릭하면 카카오톡 비즈메시지 채널로 인증번호가 도착하는데요.
인증번호 6자리를 입력하고 연동완료 버튼을 누르면 모든 과정이 끝나고 연동이 완료되고,
이 시점부터는 브랜드 플러스친구 계정으로 디지털 개런티에 관련된 모든 알림이 발송돼요!👏
이제, 플러스친구로 전송되는 디지털 개런티를 통해 유저 경험 고도화해볼까요?

 

디지털 개런티를 통해 유저 경험 고도화하기

먼저, 고객들은 카카오 알림톡을 통해 이런 알림을 받게됩니다!

버클, 브랜드 개런티 카카오 알림톡 안내 메세지 종류
디지털 개런티 카카오 알림톡 메세지 종류

1. "디지털 개런티"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브랜드 개런티 서비스 안내"

2. 브랜드에서 디지털 개런티를 발급하면, "디지털 개런티 도착 안내"

3. 혹시 교환이나 반품 등의 사유로 발급했던 디지털 개런티가 취소되었을 때 "발급 취소 안내"

기존에 버클 카카오 플러스 친구로 메세지가 나갔을 때에는
‘디지털 개런티가 뭐야?’, ‘버클이 뭐야?’, ‘여기서 왜 나한테 메세지가 와?’하는 생각을 하는 고객들이 있었는데요.
각 브랜드의 이름으로 메세지가 나가면, ‘아 여기서 뭘 사니까 디지털 개런티를 발행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갖게되고,
브랜드 입장에서 일관된 유저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이 보증서 분실에 대한 걱정 없이, 고객은 제품보증 기간 안에, AS나 수선, 교환 등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요!

사실 “디지털 개런티"가 낯설다 보니, 사용한다는 것 자체로도 유저들은 새로운 경험을 하고있다! 느끼고 있는데요.
실제 유저들이 디지털 개런티를 발급받고 인스타그램에 올린 후기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더아이덴티티프로젝트, 디지털 개런티 발급 후 고객 후기
더 아이덴티티 프로젝트, 디지털 개런티 수령 고객후기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 관리자 센터 활용 TIP!

그것은 바로~ 카카오 비즈니스채널 관리자 센터에, [비즈니스 도구 > 채팅방 커스텀 메뉴] 기능을 활용하는 건데요.
이 기능을 활용하면 채팅창에 상시로 표시되는 메뉴 등록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개런티와 관련된 메뉴를 등록하고 고객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등록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자주쓰는 답변 권장 문구 안내는 이 문구를 클릭해서 확인해주세요!


버클에서는 디지털 개런티를 멤버십으로 활용하거나,
디지털 개런티 내에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헤택을 담는 것,
고객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고객그룹 설정 등
유저 경험을 고도화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준비중인데요.

이 기능들을 500% 활용하기 위한 발판으로
“카카오 알림톡 연동"을 통해 고객들에게
“디지털 개런티"에 대한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은 어떨까요?

👉카카오 알림톡 연동을 통해 유저 경험을 고도화하고 싶다면?👉

이번 아티클에서는 카카오 알림톡 연동하는 방법과, 고객들이 어떤 가치를 얻을 수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혹시 디지털 개런티가 더 궁금하거나 도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버클 홈페이지의 도입 문의 해주세요!
혹시 카페24를 사용하는 분이 계시다면, 함께 보면 좋은 글을 읽어보시고 바로 버클을 사용해보세요!